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파스타,스파게티 면 삶기, 삶는 시간, 삶는 법

by 기훈 2021. 1. 1.
반응형

' 파스타 면 삶기, 삶는 시간, 삶는 법 '

안녕하세요! 훈스입니다.

 

오늘은 파스타 면 삶기, 삶는 시간,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파스타는 포장지에 표시된 시간보다 미리 꺼내어 가운데애 심이 남아있는 상태가 좋습니다. 파스타 좀 드셔 보신 분들이라면 '알탄테'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건데 이는 파스타의 쫄깃함을 가장 느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파스타는 삶은 즉시 물기를 뺴고 소스에 버무리는 것이 쫄깃함을 살리는 방법입니다. 

 

 소스가 완성되는 시점과 파스타를 삶아 건지는 시점이 가장 잘 맞아떨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시간을 맞추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으실 겁니다. 요리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하나씩 차근차근하시면 됩니다.

 

 소스부터 먼저 만들어 놓고 면을 삶은 후 소스에 넣어 같이 끓이시거나 면을 먼저 삶아놓고 건져놓은 뒤 올리브유에 살짝 버부려 놓고 소스를 만드셔도 됩니다.

 

 파스타를 삶을때 소금을 넣으라고 하는데 소금을 넣는 이유는 면에 간을 하기 위함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면발의 탄력성을 위해서입니다. 파스타면에는 다량의 글루텐이 있는데 맹물에 삶아버리면 쉽게 퍼져버립니다. 그런데 소금을 넣어줌으로써 소금이 글루텐의 그물 모양의 구조를 잡아당겨 탄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면에 간도 베이게 하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파스타 면을 삶은 면수는 파스타면의 맛이 녹아있고 소금이 들어가 있어 파스타의 간을 맞출 때 사용하셔도 됩니다.

 

 

★ 파스타 면 삶기 ( 면 100g 기준)

 

 파스타는 위에 적은 대로 포장지에 적힌 시간보다 적게 삶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포장지에 적힌 시간대로 다 삶아버리면 소스와 같이 볶거나 끓일 때 더 익어버려 면이 퍼져버리기 때문입니다.

 

- 재료 : 파스타면, 소금, 물, 월계수잎

 

- 깊은 냄비에 소금, 면, 물을 1:10:100 비율로 준비합니다. ex) 소금 10g, 면 100g, 물 1000g 레스토랑에서는 보통 이런 식으로 계량하여 사용하지만 집에서 하는 기준으로 적어보겠습니다.

 

- 파스타면을 검지와 엄지로 잡았을 때 50원 정도 크기가 100g 정도 되고 100원 정도 크기로 하면 배부르게 드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냄비에 국그릇 가득 물을 채워 2번 부은 뒤 소금을 반 큰 술, 월계수 잎을 넣고 끓여줍니다.

 

- 물이 끓으면 면을 넣습니다. 파스타 면이 서로 붙을 수 있으므로 서로 붙지 않도록 부채꼴로 펼쳐서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20~30초 정도 면이 살짝 퍼진 후에 틈틈이 밑바닥까지 젓가락으로 저어줍니다. 안 저어주면 면끼리 붙고 냄비 바닥에 붙어 면이 탈 수도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보통 4~4분 30초 정도 삶지만 최대 7분까지 삶으셔도 괜찮습니다.

 

- 면을 다 삶으면 소스에 바로 넣어 끓이시거나 물기를 제거한 후 올리브유에 버무려 식혀주면 됩니다. 한 번에 많이 삶은 후 충분히 식혀 일정량씩 포장하여 냉장 보관하면서 소스만 끓인 후에 면을 넣어 조리하셔도 됩니다.

 

- 소스가 있는 파스타 경우 면을 7분 삶았을 경우 소스를 8~9온즈 정도 넣으면 되고 오일 파스타인 경우 물 2~3온즈 정도만 넣으시면 됩니다. 4분 30초 삶았을 경우 소스+물 10~12온즈, 오일 파스타는 6~7온즈 넣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파스타 면 삶기, 삶는 시간,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