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효과

단백질 많은 풍부한 음식

by 기훈 2022. 6. 13.
반응형

※ 단백질 많은 풍부한 음식 ※

 

 단백질이 많은 대표 음식으로는 계란, 두부, 우유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외에 다양한 단백질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음식

 

 

 

1. 소고기 우둔살,

 

 우둔살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닭가슴살 못지않게 좋습니다. 근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이 풍부하며 지방이 약 5%로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이 적습니다. 그리고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엘카르니틴과 지방 연소에 필요한 비타민b2 또한 풍부합니다. 

 

 우둔살은 그냥 구우면 지방이 적기 때문에 많이 질깁니다. 그렇기에 한입 크기로 자른 뒤 소금, 후추 등으로 밑간 하여 올리브유로 볶아줍니다. 그리고 파프리카, 호박, 양파 등을 한입 크기로 볶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2. 돼지 안심.

 

 돼지 안심은 철분, 아연 등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제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0g당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데 소고기의 3~6배, 염증 완화에 좋은 비타민b1은 소고기보다 6배나 풍부합니다.

 

 돼지고기는 수육으로 먹으면 굽는것보다 건강에 더 좋습니다. 된장, 통후추, 월계수 잎, 양파, 파 등을 넣어 푹 삶은 뒤 김치나 부추 겉절이, 새우젓 등과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3. 대구.

 

 생선은 육류보다 칼로리가 적고 오메가3가 풍부해서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대구는 시중에서 구하기 쉬우며 심혈관에 좋은 오메가3가 풍부하고 단백질도 풍부합니다.

 

 대구에 올리브유, 소금, 후추로 살짝 밑간을 한 후에 굽거나 오븐에 익인 후에 다양한 채소와 함께 드시면 한끼 식사로 좋습니다.

 

 

4. 연어.

 

연어는 마그네슘, 셀레늄 등 근육 생성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고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구와 마찬가지로 오메가3 또한 풍부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 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뇌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어 또한 올리브유, 소금, 후추, 레몬즙을 뿌려 밑간을 한 뒤 껍질부터 구워 연어 스테이크로 드시거나 연어뢰를 채 썬 양파와 고추냉이, 마요네즈 소스 등을 곁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5. 오징어.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중 하나가 바로 오징어입니다. 오징어는 100g당 18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징어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과 근육 생성 등에 도움을 주며 수산화알루미늄이 함유돼 있어 위벽을 보호하고 위점막이 발생하기 쉬워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좋습니다.

 

 오징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차가운 물에 식혀 초장과 함께 드시거나 오징어 회로 많이 드십니다. 야채, 초장 등과 함께 섞어 드셔도 좋습니다.

 

6. 렌틸콩.

 

 렌틸콩은 병아리 콩과 함께 대표적인 단백질이 많은 콩입니다. 비타민b가 풍부해 피로 회복 및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단백질은 물론 엽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 등에도 도움을 주며 카레, 수프 등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렌틸콩을 충분히 불린 뒤 밥에 넣어 같이 해먹어도 좋으며 렌틸콩을 삶아 소금을 살짝 뿌려 고구마 등과 함께 다이어트 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7. 귀리.

 

 귀리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귀리에는 100g당 17g에 달하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귀리는 오트밀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또한 귀리에는 섬유소도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물질도 들어있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는 과일과 견과류와 같은 식품들과 함께 섭취하면 좋으며 미숫가루와 같이 물이나 우유에 타서 갈아 마셔도 좋고 렌틸콩과 마찬가지로 밥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