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효과

몸이 피곤할 때 피로할 때 하면 좋은 행동 및 습관

by 기훈 2022. 5. 12.
반응형

 코로나로 사람들의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와 피곤함이 높아지고 바쁜 회사생활, 취업 준비 등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피로함을 몸에 달고 살고 있습니다.  저는 화~수요일이 진짜 피곤하더라구요. 목요일엔 곧 주말이라는 기쁨에 버티고 금요일은 다음날이 주말이라 기분 좋은 느낌? 저만 그런가요?

 

 늦게 자고 싶고 일찍 일어나기 싫은 요즘 사소한 몇가지의 행동으로 피곤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몸이 피로할 때 피곤할 때 하면 좋은 행동 및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몸이 피곤할 때 피로할 때 하면 좋은 행동 및 습관 ※

 

1. 물 많이 마시기.

 

▶ 사람의 신체에 물이 약 70% 차지하는 만큼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내 수분 함량이 2퍼센트만 떨어져도 신체의 에너지가 떨어져 피로함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체내 수분이 적으면 혈액량이 적어져 영양분과 산소의 운반 및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인스턴트 음식은 빠르고 간편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인스턴트 음식은 염분과 당 성분이 높아 체내 혈당 수치를 단시간에 높입니다. 빠르게 높아진 혈당 수치는 빠르게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피로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혈당 또한 천천히 오르고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3. 꾸준히 운동하기.

 

 모든 일에는 기초 체력이 받쳐줘야 합니다. 체력이 약하면 그만큼 쉽게 피로해지고 오랜 시간 일하는데도 힘이 더 듭니다. 최소 일주일에 3~4회 등에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삶에 활력이 생기고 스스로 식습관도 조절하려는 습관도 생기게 됩니다. 너무 피곤해서 운동이 힘들면 간단하게 스트레칭이라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취침 전 음주 금지.

 

 자기 전 음주를 하면 잠이 더 잘와서 음주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이 체내 아드레날린 수치를 높여 수면의 질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쉽게 잠 들지 못하는 불면증은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음주보다는 따뜻한 물 한잔이 좋습니다.

 

5. 잠들기 전 휴대폰 금지.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 폰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휴대폰 액정의 전자파와 밝은 빛은 깊은 수면을 할 때 나오는 멜라토닌을 억제하여 불면증을 야기하고 숙면을 방해합니다.

 

 최소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는 휴대폰이나 tv시청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는 명상을 하시거나 독서를 추천드립니다.

 

 

6. 규칙적인 수면 시간.

 

 주말이 되면 평일에 못잔 잠을 몰아서 늦게까지 잠을 자거나 평소보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생체 리듬을 깨뜨리고 월요일 아침에 더 큰 피곤함을 가져옵니다.

 

평일에 피곤할 경우 15~30분 정도의 가벼운 낮잠으로도 피곤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충분한 철분 섭취.

 

철분은 혈액 속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효소 기능과 세포를 넘나 드는 전자를 전달하는 역할도 하는 만큼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즉 철분이 부족하면 체내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됩니다.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신체는 쉽게 피로함을 느끼게 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철분은 영양제나 견과류 등을 통해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피곤할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