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효과

마늘 효능, 보관법, 쉽게 까는법

by 기훈 2020. 10. 17.
반응형

'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쉽게 까는 법' 

 

안녕하세요, 훈스입니다!

 

 저는 평소에 마늘을 참 많이 먹는데요. 파스타, 스테이크 요리할 때도 쓰이고 고기 먹을 때는 필수인 재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마늘 오일도 꾸준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쉽게 까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효 능

 

 마늘은 예로부터 피로 해소와 기력을 왕성하게 하는 강장 작용을 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표 성분은 강한 향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인데 알리신은 살균, 위액분비 촉진, 고혈압 억제 등의 작용을 합니다. 마늘을 다지거나 찧어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 잘 납니다. 살균과 항균 작용을 해서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높이며 세포를 늙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 감기, 기관지염, 소장염, 대장염을 예방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리신은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 항혈전 작용, 콜레스테롤 감소, 소화 촉진, 당뇨 예방, 신경 안정 등과 같이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B1이 많은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알리신이 비타민B1과 결합하면 알리타이민이라는 성분으로 바뀌어 B1의 흡수와 효과를 높여줍니다. 비타민B1은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체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보통 마늘을 썰어서 바로 조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알리신의 건강 효능은 공기에 노출될 때 증가하므로 마늘을 썬 후 약 10분간 두었다가 조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부 작 용

 

 마늘은 열성이 강하기 때문에 눈, 입, 혀 등에 염증이 있거나 감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는 경우는 피해야 하고 유행성 질환이나 전염성 질환을 앓은 후에는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기가 허약해 열이 많이 오를 때는 좋지 않고 오래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고 합니다. 마늘의 효능 중 하나인 혈전분해 효과가혈액 응고를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마늘 섭취에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보관법

 

 망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매달아 두면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겉껍질을 벗긴 것은 랩을 씌우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겉껍찔이 변색되거나 싹이 나있는 것은 맛이 떨어지므로 피해야 합니다. 껍질이 깨끗한 흰색의 마늘이 신선도가 높으며 알이 굵고 묵직한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3. 성분

 

100g당

134kcal,  단백질 6.4g,  비타민B1 0.19mg,  칼륨 510mg,  알리신, 스콜지닌 등

알리신은 양파나 부추에도 들어 있지만 마늘이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4. 마늘 쉽게 까는 법

 

- 마늘 뿌리가 있는 쪽을 자릅니다.
- 마늘을 접시에 깔고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립니다.
- 전자레인지에 돌린 마늘을 볼에 넣습니다.
- 같은 크기의 볼로 덮은 뒤 볼을 흔듭니다. 아니면 윗부분을 손으로 잡고 밑으로 밀여내셔도 됩니다.
- 이때 마늘 껍질이 거의 벗겨지고 안 벗겨진 부분만 손으로 벗겨내면 됩니다.

 

 

이상으로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쉽게 까는법 등에 대해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